Field Trips Anywhere
CHO(HAN)Haejoang
Field Trips Anywhere
CHO(HAN)Haejoang

<위기 시대, 사회적 돌봄과 공간 변화> (DDP 포럼)

조한 2020.08.10 10:08 조회수 : 271

https://www.ohseoul.org/2019/programs/%EC%9C%84%EA%B8%B0-%EC%8B%9C%EB%8C%80-%EC%82%AC%ED%9A%8C%EC%A0%81-%EB%8F%8C%EB%B4%84%EA%B3%BC-%EA%B3%B5%EA%B0%84-%EB%B3%80%ED%99%94/event/174

 

DDP 디자인뮤지엄 개관특별전 연계강연

<위기 시대, 사회적 돌봄과 공간 변화> 뉴노멀의 라이프스타일

“문화인류학자와 건축가가 만나   위기 시대, 뉴노멀의 삶과 공간을 이야기합니다.” 집, 학교, 돌봄, 공적 공간 

 

코로나-19는 경제, 정치, 사회, 문화뿐 아니라 사회 규범과 라이프스타일, 젠더의 역할까지 광범위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를 전제로 일상이 작동하지만, 더는 누릴 수 없는 경험과 닫힌 공간은 생활의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위기로 촉발된 이 난감한 시대에 뉴노멀의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무엇을 살펴야 할지 질문을 던져봅니다. 

 

 

팬데믹 이후 사회적 거리 두기를 전제로 일상이 작동하지만, 우리의 삶 전반에는 조용한 변화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도시 공간의 사용 방식과 해석이 달라지고, 공간에 대한 가치도 변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사람들의 만남은 줄었지만, 거리를 뛰어넘는 온라인 연결은 네트워크를 새로운 방식으로 확장하기도 합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공간의 가치도 변화합니다.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학교의 의미도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전례 없는 상황의 사각지대에서 사회 안전망도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위기 상황에서 돌봄의 영역을 여성에게 전담하는 암묵적인 동의도 작동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돌봄이 공적인 영역에서 재편되어야 할 필요성을 말해줍니다. 

물리적인 공간의 쓰임과 사회적 관계 모두 재편되는 시기에 뉴노멀의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서울디자인재단은 8월 13일 오후 2시, 조한혜정 교수와 유현준 교수를 모시고 ‘위기 시대, 사회적 돌봄과 공간 변화’라는 주제의 강연을 진행합니다. <뉴노멀의 라이프스타일>을 탐색하는 이 강연은 오는 12월 디자인뮤지엄 개관을 앞두고 준비 중인 개관특별전 <우먼 인 디자인(가칭)>의 연계 강연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강연은 위기로 촉발된 난감한 시대에 뉴노멀의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우리가 무엇을 함께 살펴야 할지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강연 1. 조한혜정 교수 (20분) 
강연 2. 유현준 교수 (20분)   
대담 및 질의응답 조한혜정 x 유현준 교수 (30분) 

모더레이터_임진영(오픈하우스서울)

일시 : 2020.08.13 (수요일) 오후 2시 
유튜브 '디디피 서울' 채널에서 생중계
www.youtube.com/user/ddpseoul
주최 : 서울디자인재단, DDP 디자인 뮤지엄
주관 : 오픈하우스서울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목록 제목 날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