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eld Trips Anywhere
CHO(HAN)Haejoang
Field Trips Anywhere
CHO(HAN)Haejoang

카오스필로츠 수행평가

johancafe 2010.05.15 02:28 조회수 : 10636

the kaospilots, generation 2.0
a brief status report

카오스필로츠의 스태프와 학생들은 14년 전 몇몇 학생들로 이뤄진 팀 하나로 개교했을 때와마찬가지로 지금도 여전히 창조적이고 대담하며 호기심에 가득 차 있고 현실 참여적이다.

이 학교의 학술적이고 교육적인 야망은 세월이 지나도 변하지 않았다. 독창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사회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길 원하는 젊은이들에게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그것이다.

성공을 판단하는 이 학교의 기준은 학생들이 좋은 직장을 얻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이 새롭고 흥미로운 직업을 창출하는 것에 달려 있다.

그리하여 카오스필로츠의 기업가 정신에 바탕한 교육 프로그램은 우리 세계(서방 세계)가 직면한 매력적인 도전에 대한 진보적이고 긍정적인 대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 점점 더 많은 산업과 일자리가 중국과 인디아 같은 곳으로 빠져나가고 있다.

이런 글로벌한 규모의 ‘생산성 먹이 사슬(productivity food-chain)' 상의 변화는 서방 세계에 사는 우리 모두에게 똑같은 질문을 던진다. 누가 점점 사라지고 있는 기존의 일자리를 대체할 미래의 직업을 창출할 것인가? 장차 어떤 비즈니스와 산업이 우리 세계의 성장 엔진이 될 수 있을 것인가? 그리고 적어도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인 차원 모두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힘을 발휘하려면 우리 모두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인가?

이런 이유 때문에 카오스필로츠는 스칸디나비아와 유럽 복지사회의 2세대(generation 2.0)을 위한 동반자가되려고 한다. 2004년 봄 학교의 이사회는 향후 몇 년간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두 가지 중요한 목표를 정했다.
■카오스필로츠는 스칸디나비아의 가장 매력적이고 현대적이며 가치 지향적인 기업가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 프로그램이자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환경으로서 카오스필로츠는 국제적인 프로필(커리어)와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런 견지에서 우리는 학교와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코스를 세팅했다.

여러분은 이 문서를 읽음으로써 우리가 어떤 것을 성취하려고 하는 지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은 또한 카오스필로츠 프로그램의 학문적인 프로필에 대해서, 또 학생들은 누구이며 어떻게 직장을 구하고 새로운 직업을 창출하는지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Enjoy!
우페 엘벡(Uffe Elbæk), 교장, 2005. 12.
the strategic agenda
전략적 아젠다
2004년 3월부터 카오스필로츠의 스태프들은 아래 언급된 목표를 둘러싼 이사회의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 일해왔다.
■카오스필로츠는 스칸디나비아의 가장 매력적이고 현대적이며 가치 지향적인 기업가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 프로그램이자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환경으로서 카오스필로츠는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고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카오스필로츠는 이 목표들을 실현하기 위해 ‘가치지향적 기업가 정신(value-based entrepreneurship)’, ‘국제적 프로필(international profile)', '시스템 수출(system export)' 등 세 가지 개념의 틀을 적용한다.

‘가치지향적 기업가 정신(value-based entrepreneurship)’
지금은 조직에 있어서 다른 어느 때보다 더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가치를 창조해야 할 시점이다. 2004년 보강된 새로운 커리큘럼은 앞으로의 도전과 가능성을 위해 더욱 정확한 접근법을 사용해 만들어졌다. 2004년 봄 카오스필로츠는 오르후스 비즈니스 스쿨(the Aarhus School of Business)와 새로운 협력 관계를 맺었으며 그 목표는 우리 세계에서 현대적인 기업가 정신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얻고자 하는 것이다. 누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인가? 이 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 동기 부여 요인은 무엇인가? 또 어떤 분야의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직업이 창출될 수 있을 것인가?

‘국제적 프로필(international profile)'
요점은 카오스필로츠의 국제적 위상 정립과 협력 관계를 끊임없이 시도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이 작업의 최전선을 맡고 있는 것이 학교에서 직접 펴낸 책 이다. 또한 학교 측은 유럽과 북미 지역의 회사, 연구소, 싱크탱크 들과 장래의 협력에 대해 부단히 접촉하고 있다. 이들과의 협력 관계는 학교의 학생들로 하여금 더욱 흥미롭고 업데이트된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 프로세스, 비즈니스 디자인 등 카오스필로츠의 세 가지 주요 학습 분야에서 더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건 물론이다.

'시스템 수출(system export)'
세 번째 프레임은 카오스필로츠의 지식과 경험을 다른 나라로 전파하는 ‘시스템 수출’이다. 오르후스에 처음 세워진 카오스필로츠 인터내셔널은 지난 2005년 8월 노르웨이에 자매 학교를 세워 학생들을 교육하기 시작했다. 2006년 스웨덴 말뫼에도 새로운 학교가 생겼으며 1~2년 안에 네덜란드에 카오스필로츠 프로그램을 설립하는 문제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출간 시점이 2005년 12월. 이미 네덜란드 로테르담과 스웨덴 스톡홀름에 개설되었다)

이 세 가지 개념의 틀 외에도 다음 세 가지 구체적인의제가 발의되었다.
“카오스필로츠 인터내셔널(KaosPilots International)" "희망찬 미래를 위한 쇼룸-창의성을위한 안전 공간(showroom for a hopeful future)" "더 유로피언 에지(the European Edge)"
the next big thing
“카오스필로츠 인터내셔널(KaosPilots International)"
2005년 즈음해서 카오스필로츠 시스템의 해외 전파뿐만 아니라 브랜드 자체의 발전을 관리하기 위해서라도 새로운 법적 실체의 필요성이 대두하게 되었다. 카오스필로츠 인터내셔널(KPI)가 출범한 것도 이 때문이며 KPI의 목적은 차세대 비즈니스와 사회 변혁을 창출해내는 가치지향적 기업가 정신과 리더십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것이다.

오르후스에 있는 카오스필로츠는 14년 동안 교육 프로그램만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공공 기관, 자원 활동가 그룹(섹터)과 함께 일하면서 비즈니스적인 조언들을 제공하고 있다. 여러 조직과 개인을 돕기 위한 조언을 제공하려면 변혁과 창의성에 관한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는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프로젝트, 프로세스 디자인에 대한 훈련이 결합된 카오스필로츠의 철학과 방법론에서 나오는 것이기도 하다.



services & capabilities
■컨설팅
-전략과 조작 개발(strategy & organizational development)
-리더십 & 인사 개발(leadership & HR development)
-프로젝트 매니지먼트(project management)
-이노베이션(innovation)
-코칭(coaching)
■교육
-관리, 훈련, 조사 프로그램(executive, training & exploration programs)
■인큐베이션
-새로운 아이디어(new ideas)
-새로운 비즈니스 벤처(new business ventures)
■생산
-책
-영화
-프리젠테이션
-백서 발간







"희망찬 미래를 위한 쇼룸-창의성을 위한 안전 공간(showroom for a hopeful future)"

-하나의 심플한 아이디어(one simple idea)
-굳건한 야망(one big ambition)
-많은 이해관계자들(투자자들)(many stakeholders)
-많은 새로운 친구들(지지자들)(lots of new friends)

‘쇼룸’의 기본 아이디어는 카오스필로츠 오르후스를 위한 재단에서출발했다. 무엇이 사람들이 배우고 창조하길 원하게 하는가. 이는 머리와 가슴, 그리고 손(head, heart & hand)의 올바른 균형에서 비롯된다. 능동적이면서도 지적인 동시에 감정적인 면까지 갖추는 것이 바로 이 균형 상태를 뜻한다.

이 쇼룸이 지향하는 바는 차세대 비즈니스와 사회적 변혁에 관한 글로벌한 아젠다를 창출해 내는 것이다. 이는 만들기, 실험하기, 전시하기, 멋진 아이디어 내기등은 물론이고 생산, 서비스, 학습을 통해서도 구현된다. 모든 활동은 카오스필로츠의 여섯 가지 가치에 따라 진행된다.

다음 12개 도시가 카오스필로츠의 ‘쇼룸’ 프로젝트를 위한 주요 홈베이스이다.
샌프란시스코, 토론토, 베를린, 이스탄불, 모스크바, 상하이, 케이프타운, 부에노스 아이레스, 벵갈로르(인도), 웰링턴(뉴질랜드), 하노이, 도쿄

이들 ‘쇼룸’들은 형식이나 내용 면에서 다채롭지만 공통적으로 포함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교육 프로그램
-인큐베이팅 시스템
-각기 다른 회사들과 NGO들
-기술
-사회적, 문화적 법령들

"희망찬 미래를 위한 쇼룸-창의성을 위한 안전 공간(showroom for a hopeful future)"은 카오스필로츠가 이끌어가는 전략적인 의제 중 하나이다. 이는 학교 뿐만 아니라 모험심이 강하고 멋진 파트너들에 의해 발전되어가고 있다.

"더 유로피언 에지(the European Edge)"

이 의제는 현대적인 기업가 정신, 사회적 변혁 그리고 떠오르고 있는 제4섹터를 둘러싼 헌신적인 경험과 리서치 시스템을 설립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실제적으로는 유럽 지역의 교육 관련 연구소, 싱크탱크 등 기업가적 환경에 있는 멤버들과 맺은 컨소시움에 바탕한 네트워크를 가르친다. 카오스필로츠는 유럽 전역에 걸쳐 이들과 폭넓게교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4년 11월 런던의 데모스에서 첫 번째 회의가 열렸으며 2005년 8월 덴마크 오르후스, 그리고 2006년 6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세 번째 회의가 열린 바 있다.

we need you!-and maybe you need us?

카오스필로츠 오르후스는 헌신적이고 경험이 많은 스태프들과 호기심과 창의력으로 무장한 재능있는 학생들, 또 야망에 찬 이사회 등 모든 필수적인 경험과 역량을 갖고 있다. 이는 전통과 혁신의 적절한 결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솔직히 우리가 모든 것을 혼자 할 수는 없다. 우리는 이를 분명히 알고 있다. 우리가 당신에게 직접적으로 묻는 것도 그 때문이다. 당신은 카오스필로츠 역사의 다음 장을 같이 써 갈 동반자가 될 수 있는가?

이는 우리가 학교의 친구들, 또는 친구가 되어 줄 만한 이들에게 한 첫 번째 도움 요청은 아니다. 또한 결코 마지막도 아닐 것이다.

실제적으로 카오스필로츠는 지난 14년 동안 개인, 기관, 기업, 재단, 공공 위원회 등 여러 분야에서 지속적인 후원을 받아온 바 있다. 우리는 이들의 지원에 대해 언제나 감사하고 있다.

우리가 당신에게 요청하는 것은 카오스필로츠의 세 가지 개발 의제를 다시 한번 검토해 달라는 것이다. 이중 하나나 그 이상의 의제에 관심이 간다면 당신은 카오스필로츠의 ‘co-owner'가 될 수 있다. 당장 전화를 들어 학교의 장차 발전을 위한 역할 중 하나를 맡아 주기 바란다.

물론 이 밖에도 당신이 우리를 도울 수 있는 수많은 방법들이 있다. 예를 들어 교내 비즈니스 클럽의 멤버가 되어 학생들에게 프로젝트를 줄 수도 있고, 카오스필로츠 인터내셔널이 제공하는 컨설팅 서비스의 고객이 될 수도 있다.

Facts
개교일: 1991년 8월 5일
문화적, 역사적 기반: 1982년 시작된 오르후스 지역 내 기업 및 청년 조직 ‘the frontrunners'
2005년 9월 이후 카오스필로츠 졸업생 수: 249명
교육 기간: 3년
핵심 교육 과정: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 프로젝트, 비즈니스 디자인
조직 기반: 사설 재단
이사회 의장: 오르후스 비즈니스 스쿨의 스틴 힐데브란드(Steen Hildebrandt) 교수
교장: 크리스터 리젤리우스
다른 교육기관과 비교했을 때의 상대적 레벨: 학사
학기 시작 시기: 매년 9월 첫째주
입학생 수: 팀 당 30~35명
중퇴자 수: 팀 당 평균 5명
평균 연령: 21세
지원 서류: 이력서, 워크숍
사용 언어: 영어
인턴십: 통상적으로 유럽 지역에서 1번, 해외에서 1번
학비: 1달에 370유로에 입학금 3,350유로



































왜 카오스필로츠와 제휴해야 하는가?
왜 당신이 카오스필로츠의 ‘투자자’가 되어야 하는가? 왜냐하면 당신은....

●학교 현장에서 매일 매일 창출되는 모든 새로운 지식에 접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카오스필로츠가 꾸준히 알고 지내야 할 재능 넘치는 젊은이들의 집합처임을 알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 중 누군가는 장래의 동료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카오스필로츠의 문화적 프로필과 가치가 당신 회사의 프로필과 가치와 일치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 세계에서 새롭고 흥미로운 직업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기에 독창적인 기업 환경 조성에 있어 일익을 담당하길 원하기 때문이다.
어쨌거나 당신이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고집한다면 카오스필로츠에 투자할 수는 없을 것이다. 또는 당신과 의견을 같이 하는 사람들 속에만 둘러싸여 어떤 독립적인 태도나 의견을 가질 수 없다면 또한 카오스필로츠와의 인연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당신이 사물을 보는 방식에 의문을 가진다. 반대로 우리와 함께라면 당신은 발전의 첨예한 최전선에 당도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새로운’ 것을 만나는 유일한 방법이며 우리는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사회로서, 문명으로서, 앞으로 나아가는 데 실패할 수 밖에 없다.

what we believe in
1997년 열린 학교의 첫 번째 전략 세미나 ‘purpose and principles'(POP1)'에서 삶과 사람, 그리고 조직에 대한 카오스필로츠의 공식적인 시각이 발표되었다.
●개개인은 특별하며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
●배움은 머리와 손, 그리고 가슴 모두가 필요하다. 그리고 평생 계속되어야 한다.
●삶은 변화를 위한 필요조건이고 변화는 인생의 필요조건이다.
●조직은 인간관계와 네트워크로 인해 번성하는 살아있는 시스템이다.
●서로 다른 점들은 존중하고, 공통점들은 소중히 여겨라.
●현재에 충실하되 과거를 존중하고 미래를 향한 비전을 가져라.
●무엇을 하든지 퀄리티를 추구하라.

what we strive for
2002년에 있었던POP2 세미나에서 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에서 없어서는 안될 여섯 가지 기본 가치를 확립했다.
Playful - 카오스필로츠에서는 동기 부여가 되고, 창의적이며 건설적이어야 한다.
Real world - 학생과 스태프는 현장에서 진짜 문제들, 진짜 사람들, 진짜 분쟁 속에서 일해야 한다.
Streetwise - 학교는 절대로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괴리되어서는 안 된다.
Risk-taking - 프로그램과 스태프들은 용감해 지려는 의지를 지녀야 하며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Balanced - 학교는 몸과 마음, 형식과 내용, 또한 적어도 인간과 시간, 그리고 경제적 자원 사이에서 바르면서도 다이내믹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애써야 한다.
Compassionate - 인간에 대한 헌신과 사회적 책임감은 이 학교의 특징, 특질, 보증수표이다.
“카오스필로츠는 우리 기업 문화에 많은 공헌을 했다. 이 학교의 프로그램과 학생들은 창의성과 새로운 사고를 대변한다. 우리는 성장하는 회사이고 현재 기업 환경에 있어 성장은 혁신적인 사고를 보완하는 것을 의미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우리 기업 내 창의성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영감을 얻고자 했다.”
-Dag SwanstrØm, SynnØve Finden USA.

"덴마크는 사회를 위해 공헌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창출해 낼 수 있는 재능 있는 젊은이들을 자극시킬 창의적인 환경과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했다. 그 결과가 바로 카오스필로츠로서 비범한 기업 환경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경험과 창조적인 산업에서 성장을 촉진시키는데 있어 카오스필로츠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분명히 드러났다.

학생들은 졸업 후 좋은 직장을 얻는 것 뿐만 아니라 스스로 직업을 창조해 낸다.

-Finn Terkelsen, Assistant Director, the Tuborg Foundation

























KaosPilots A-Z
우페 엘벡에 의해 씌여진 은 2001년 덴마크 판으로 출판되었고 2003년 영어판으로 개정본이 나왔다. 이 책은 저자의 말을 빌리자면 ‘가치와 믿음, 비판적인 인식으로 가득 차 있으며 또한 삶과 인용문, 조언들도 풍부하다. 과거로 돌아가기도 하고, 미래의 비전을 논하기도 하면서 시대를 종횡무진 누빈다. 전문적인 경험들로 가득 차 있고 거칠 것 없는 질문들, 또한 스스럼없는 답변들이 실려 있다. 자기 검증과 장래를 위한 동기 부여, 멋진 조언들과 번득이는 아이디어, 영감들로도 가득하며 전통과 혁신이 공존한다. 카오스필로츠를 도와주는 세계 각지의 친구들 중 20명이 힘을 보탰으며 무엇보다 그림이 아주 아주 많다.”
이 책의 컨트리뷰터들 중에는 Dee W. Hock(전 비자카드CEO), Las Kolind(), Anita Roddick(바디샵 창업주), Margaret Stoltenberg, Kevin Kelly(전 <와이어드> 편집자) , Preben Mejer 등이 있다.
이 책은 세계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없는 풍부함과 다양성을 지닌 교육적 자원이다. 앞으로 올 시대에 대한 정보와 이해, 시각을 얻을 수 있었다. 스스로에게 뭔가 해주고 싶다면 이 책을 구입하라.” <뉴 아카데믹 리뷰>
“<카오스필로츠 A-Z>는 잘 디자인되고 영감으로 가득 차 있는데다 명백하게 사적이라 카오스필로츠식 접근법을 잘 보여준다. 공식적인 언어와 비공식적인 언어의 기발한 조합은 이 학교의 사명과 비전에 완벽하게 들어맞는다. 이 책은 정말로, 정말로 느낌이 좋다.” <패스트 컴퍼니>























Background
학술적인 포커스
이전에 언급되었듯이 이 학교의 목적은 젊은기업가와 사회적 혁신가를 교육하는 것이다. 이 곳에서 3년 동안 코스를 밟게 되는학생들은 프로젝트, 프로세스, 비즈니스 디자인이라는 세 가지 학과를 통해 섬세한 지식과 실제적인 경험 그리고 문화적인 이해를 얻게 된다.

이 세가지 학과가 카오스필로츠 학술적 플랫폼의 기본을 형성한다. 이 세가지 학과는 삼각구도를 이뤄 기업가적 정신의 철학을 대변한다.
■ 현대의 일들중 대다수가 프로젝트의 형태로 조직된다. 그래서 학생들이 재정적, 또 조직적 틀로 일을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젝트
■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개입되는 인간적인 요소들을 이해해야만 한다. 이는 지식이 어떤 방식으로 전파되고, 얼마나 빨리 그리고 효과적으로 실행되는지, 또는 결정이 어떻게 내려지고 의사소통 되는지, 또는 갈등이나 개인적인 도전이 어떻게 방해 받는지 등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해 줄 것이다. ?프로세스
■프로젝트와 프로세스 디자인은 그 자체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학교의 의견으로는 21세기는 기업가와 사회적 변혁가의 것이다. 학생들은 단지 사회의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트렌드를 읽는 것 뿐만 아니라 축적한 지식을 새롭고 유망하며 사회적으로도 책임감 있는 비즈니스 컨셉트를 창출하는데 써야 한다. ?비즈니스 디자인

교육 활동의 분배
시간표에 따른 이론 & 실제 수업47%
실제 프로젝트 워크 30%
시험과 준비 13%
직업 소개/채용 5%
평가 5%














Young adults with their hearts in the right place
카오스필로츠의 학생들이 특정한 경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기 위해서 너무 오래 학교에 머물필요는 없다. 일반화의 위험을 무릅쓰고 말한다면 그들은 바디샵 창업자 애니타 로딕의 말처럼 ‘높은 직업 윤리를 지닌 창조적인 아웃사이더’들이다.

그들은 자기 자신과 삶에 일반적으로 많은 것을 요구하는 젊은이들이다. 때로는 하늘이라도 찌를 듯한 기세의 야망을 갖고 있음에도 그들은 다른 사람의 희생을 딛고서라도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기를 원치는 않는다. 오히려 그 반대이다. 야심만만한 것이 카오스필로츠 학생들의 특질이라면 사회를 생각하고 책임을 느끼는 것은 또 하나의 특질이다. 그들은 옳은 장소에 가슴을 둔 젊은 기업가로서 바로 이 곳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려고 한다.

숫자로 보는 학생 현황
성별 남자 57% 여자 43%
평균 연령 입학 시 평균 연령은 24세
국적 덴마크 49% 스웨덴 24% 노르웨이 22% 아일랜드, 스위스, 독일, 벨기에, 핀란드, 콜롬비아& 멕시코 5%























일곱 가지 원형
오늘날 카오스필로츠는 오르후스 대학 유럽 학부에서 나온이론을 적용해 학생들을 일곱 가지의 ‘기업가적 동기 부여 프로필’로 나눈다. 이 일곱 가지 원형에 따른 구분법은 2003년 덴마크 기업 연맹에 의해 출범한 대규모 혁신 프로젝트의 주된 결론이기도 했다.

The businessman
전통적인 기업가 프로필. 돈을 벌고 경제적 지위를 얻고자 하는 욕구가 그를 움직이는 첫 번째 동력이다. 회사를 시작하기 위해 필수적인 역량을 획득하기 위해 일에 집중하고, 가능성 있는 마켓을 매우 의식한다.
The mountain climber
도전을 위해 자기 한계까지 몰아붙인다. 모험을 사랑하고 하나의 사업이 자리 잡은 후에는 처음으로 돌아가 다른 사업을 시작한다.
The playful child
사업을 하는 데 있어 욕구를 중시한다. 일과 라이프스타일 또는 취미를 결합시키길 원하며 돈을 버는 것에는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고객과 사적으로 아는 사람들이 때로 뒤섞이기도 한다.
the idealist
정치적인 대의를 의식하고, 개인의 이익은 중요시 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들을 위해 뭔가해주고 싶어한다. 예를 들어 인권, 환경, 실업 문제 등에 대해 행동을 취하지 않는 것에 불만을 갖고 있다.
the globalist
세계를 여행하며 같은 가치를 공유한 사람들과 일한다. 다양한 문화적 환경에서 영감을 얻은 상품들을 개발한다.
the inheritor
고객과 네트워크를 갖춘 기존의 회사를 인수한다. 회사를 그대로 유지하기를 원하며 상품이나 조직 구조에 변화가 필요할 때만 기업가 역할을 한다.
the survivor
살아남기 위해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며 대개 욕구보다는 필요에 의해 움직인다. 주로 밑바닥에서부터 시작하며 회사의 운영을 결정할 수 있는 재량을 중시한다.

카오스필로츠는 다음 네 가지 성격 타입에 주로 매력을 느낀다. the mountain climber, the playful child, the idealist, the globalist.








학생들과 일할 때의 교육학적인 가이드라인
학생들은…
■그들은 자신감과 자존감을 얻을 수 있는안전한 환경에 속해 있다고 느껴야 한다. 이는 실험하고 실수를 저지르며 그들 자신을 개발시킬 수 있는 공간에서만 주어질 수 있다.
■자아 정체성을 발견하고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진실한 자아 존중감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삶, 커리어는 물론 개인적인 라이프스타일에서 스스로 세운 계획에 맞는 자신만의 길을 찾아야 한다.
■인생이 귀중하고 특별하다는 것을 알고 그 안에 있는 기회와 도전을 볼 수 있어야 한다.
■개인적으로나 직업적으로나 진지한 결정을 내리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훈련되어야 한다.
■편견을 극복하고 세계 시민으로서 문화적인 차이에 대해 관대함을 가져야 한다.
■힘의 남용, 억압 등 그릇된 일을겪더라도 머리는 쿨하게, 가슴은 뜨겁게 유지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카오스필로츠의 역량과 자격 모델
학문적인 발전과 개인적인 성장은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그래서 카오스필로츠의 스태프들은 다음 역량과 자격 모델을 적용하며 학생들과 일한다.

학문적인 자격
프로젝트, 프로세스, 비즈니스 디자인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 개별 프로젝트를 능숙하게 해내려면 학문적인 지식과 그 검증은 필수이다.

관계 역량
검토, 의사소통, 협동 능력, 분쟁 조정, 적극성

변화 역량
새로운 사고 방식, 위기 관리, 개발에 대한 이해, 문제보다는 가능성을 보는 능력

행동 역량
가치 선별, 비전, 지식, 경험, 그리고 이것들을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

의미 역량
프로젝트를 완결짓기 위해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맥락은 물론 조직 내에서의 그것까지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

“서방 세계에서 카오스필로츠의 교육 프로그램은 실로 좋은 결과를 거뒀다. 카오스필로츠는 이 영역에서 개척자로 간주될 만 하다.”
-Sven Hamrefors, 스톡홀름 비즈니스 스쿨 기업가 정신 & 창업 센터 교수, 2004년 8월 카오스필로츠 프로그램을 분석한 보고서 출간에 덧붙여-

Jobs in creative sector
학교를 졸업한 후 카오스필로츠의 학생들은 이른바 ‘창의 산업(the creative industries) 분야에 직장을 구하거나 또는창업을 하게 된다. 영화, 뉴미디어, 광고, 디자인, 음악, 패션, 엔터테인먼트, 이벤트 분야 등이 여기 속한다. 적십자, Stop AIDS, 앰네스티 인터내셔널 같은 비영리 조직 역시 그들이 관심을 갖는 분야다.

여기 덧붙여 최근 학생들이나 스태프들 모두 관심을 갖게 된 새로운 분야가 나타나고 있다. 이른바 제4섹터(Fourth Sector)로서 개인, 공공, 자원봉사 영역의 요소들이 교차하는 기업이나 조직을뜻한다. 이런 회사들은 한편으로는 시장경제의 룰에 따라 행동하지만 이뿐만 아니라 자원봉사 조직들처럼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려고 애쓴다. 이런 제4섹터 기업의 예로는 북유럽의 가장 큰 뮤직 페스티벌 중 하나인 로스킬레 페스티벌(덴마크), 화장품 브랜드인 바디샵(영국), 공정 무역 기관인 맥스헤블라(벨기에), 그리고 아이스크림 제조업체인 벤 & 제리(미국) 등이 있다.

이런 새로운 변종 기업들은 현재 학교 내에서 활발한 토론 화제로 떠오르고 있으며 그 결과 최근 카오스필로츠의 졸업 프로젝트 중 이 ‘제4섹터’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졌다.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또 윤리적으로 건전하다는 점에서 학교 안에서 사회적 기업이 각광받고 있다.

KaosPilots in work
카오스필로츠의 졸업생들을 말하는 다양한 타이틀들이 있다. 비전 커뮤니케이터, 프로세스 컨설턴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크리에이티브 아웃사이더, 체인지 에이전트, 소셜 이노베이터, 오피니언 포머(Former), curious entrepreneur, cultural translator, human resource, 마켓 코디네이터(market coordinator), 인포메이션 어시스턴트(information assistant), 휴먼 리소스 & 오거나이제이션 컨설턴트(human resource and organizational consultant), 세일즈 리더, 이노베이션 코치, 디벨롭먼트 컨설턴트, 로케이션 매니저, 카피라이터, 헤드 오브 세일즈(head of sales), 프로세스 매니저,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 심지어 오거나이제이션 파일럿(organization pilot)도 있다.

카오스필로츠 졸업생은 매달 평균 4천 유로를 벌며 65%가 경영에 관여하고 있다.

occupation by sector
민간 영역 30%
자영 29%
공공 영역 15%
NGO 및 비영리 조직 14%
실업 6%
기타 6%



카오스필로츠 학생들의 경험담
“몸과 두뇌의 중간 그 어디선가에서 전 교육 기간 내내 질문과 사고, 평가가 중요한 도구로 쓰입니다.” ?Katherine Predstrup, 3학년.

“결코 학습하는 걸 멈출 수 없습니다. 1학년 때 3년 동안 배워야 할 것을 전부 끝내고 실제세상으로 나가죠. 카오스필로츠는 변화를 꾀하고 계속 공부하기를 원할 만큼 탁월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william Ahr?n, 3학년.

“카오스필로츠에 온 첫날 난 깊은 물에 빠져드는 느낌이었습니다. 빠져 죽지 않으려면 창의적인 해결책을 갖고 물 밖으로 나와야 했죠. 다행히 팀 매니저와 스태프들이 내 턱 밑에 손가락을 대고 끌어올려주는 구명 보트 역할을 했고, 전 파도를 타는 새로운 방법을 터득하게 되었죠.”
Peter Liljeros, 1학년.

“시험은 당신이 배운 모든 것이 아니라 놓친 것을 보여줄 뿐이에요.”
M?ns Adker, 2학년.























“카오스필로츠가 없었다면 누군가는 이를 발명했어야 했을 것이다. 그만큼 본질적인 아이디어여서 더 이상 세상에 없다는 걸 상상할 수 없다.”
Alan Webber, <패스트 컴퍼니> 편집자

“카오스필로츠의 방식은 아젠다(의제)를 정하고 상호작용을 안내한다. 이러한 접근은 더 많은 에너지와 개인적인 헌신을 끌어낸다. 이 학교의 미덕은 중심부에 들끓는 에너지와 헌신이 있다는 것이다.”
John Thackara, 영화감독, 저널리스트, 전 네덜란드 디자인 연구소 디렉터

“덴마크의 카오스필로츠를 체크해보라. 창의성의 인큐베이터임을 알게 될 것이다.”
Richard Florida, 교수 겸 작가

“미래의 조직에 있어서 상위와 하위의 개념은 산산히 부서지고 있다. 우리의 교육, 상업, 그리고 사회적 조직들이 사람들을 이끄는 대신 그들이 하는대로 따라가야 한다는 것을 재인식한 것처럼. 이것이 바로 카오스필로츠가 하고 있는 일이다.”
Dee Hock, 비자카드 설립자, CEO























Would you like to dance with us?
우리는 이 책자를 읽은 후 당신이 카오스필로츠의 계속적인 직업적, 경제적 성장에 공헌해 주기를 원한다. 이는 학교와 교육 프로그램에 있어 긍정적인 일이 될 것이다.

또한 이는 당신에게 적절한 투자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함께…
■몇 년간 지속될 헌신적인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다.
■세계에 긍정적인 차이를 만들 수 있다.
■교육기관, 펀드, 비즈니스 사이의 협력 관계는 허울만 멀쩡한 ‘전시용’이 아니라 견고하고 눈에보이는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

우리는 당신을 우리 안의 새로운 친구로 초대한다. 우리 안으로 합류한다면 당신은 재빨리 학교의 오랜 친구들과 직업적인 네트워크 속으로 편입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가장 처음으로 당신은 카오스필로츠의 학생들과 스태프, 이사회를 만날 수 있다.

그러고 나면 당신은 카오스필로츠와의 제휴가 옳은 일이었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당신이 이것을 인식하길 원한다. 여기 백 명의 학생들과 16명의 스태프, 그리고 헌신적인 이사회 임원들이 음악을 들으며 서 있다. 그리고 우리는 당신이 우리와 함께 춤추길 원한다.





















간략한 카오스필로츠의 연혁

1991
■8월 5일 카오스필로츠의 첫 학생들이 수업을 받기 시작했다. 모두 덴마크 국적이었다.

1992
■팀 1이 오르후스 페스티벌 기간 중에 오르후스 센터에서 선을 보였다. ‘street agenda’라는 제목이 붙인 프로젝트에서 그들은 일반 시민이 아트와 문화를 만났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에 대해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카오스필로츠가 주목할 만한 교육기관으로 선정되어 유네스코에서 주는 상을 수상했다.
■학교의 첫 캐치프레이즈 ‘아마도 지금 세계에서 가장 좋은 학교!(Probably the best education in the world right now’가 론칭되었다. 맥주회사 칼스버그가 당시 학교의 주요 스폰서였다.

1993
■팀1이 실업과 직업 훈련에 관해 덴마크 무역 노조연맹과 함께 한 PR 캠페인 프로젝트를 끝냈다.
■팀 2가 수업을 시작했다. 이때부터 덴마크 뿐만 아니라 스칸디나비아 전역의 학생들을 받기시작했다.
■팀1이 오르후스 뮤직 홀에서 졸업 학위를 수료했다. 문화부 장관 Jytte Hilden이 축사를 했다.

1994
■덴마크 교육대학의 søren Langager가 카오스필로츠를 평가하는 발표를 했다.
■불의의 화재로 학교 홀의 반 이상이 사라졌다.
■아동들을 위해 학교의 설비를 제공하고 클래스도 여는 ‘back-up’ 프로그램이 도입되었다.
■팀2가 코펜하겐을 문화의 도시로 PR하기 위해 코펜하겐은 물론 헬싱키, 리가, 탈린, 스톡홀름등지의 운하를 순회하는 ‘cultural ferry’ 투어를 끝냈다.

1996
■팀 2가 오르후스 심포니 오케스트라, 오르후스극장, 오르후스 시 등과 함께한 캠페인 프로젝트를 끝냈다.
■팀 2가 졸업했다. 전 노르웨이 외무장관인 Thorvald Stoltenberg가 축사를 했다.
■레고의 지원 아래 첫 해외‘Outpost’ 프로젝트를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했다. 팀 3는 여기서 2학년 전체를 보냈다.
■우페 엘벡 교장이 15분 동안 CNN의 생방송 인터뷰에 응했다.

1997
■팀2가 전 비자 카드 설립자이자 CEO인 Dee Hock의 후원으로 진행된 USA 프로젝트를 완결지었다.
■모든 학생과 스태프, 이사회 멤버들이 참여하는 전략 & 비전 세미나인 ‘POP1’이 열렸다. 여기서 조직의 기본적인 시각과 전망이 수립되었다.
■담당 기관이 문화부에서 교육부로 변경되었다.

1998
■팀3가 졸업했다. 경제부 장관Marianne Jelved가 축사를 했다.
이란 긴 이름의 책이 덴마크 판으로 출간되었다.

1999
■팀5가 애플의 맥 파워북을 위한 PR 캠페인을 노르웨이와 스웨덴, 덴마크에서 펼쳤다.
■팀4가 졸업했다. 교육부 장관Margrethe Vestager가 축사를 했다.

2000
■새로운 슬로건 ‘change the game’이 채택되었다. 더욱 지속 가능한 세계, 사회, 환경, 인간을 지향하려는 학교의 취지를 담았다.
■남아프리카의 더반에서 두번째 outpost 프로그램이 세팅되었다.
■팀5가 졸업했다. 총리 Poul Nyrup Rasmussen이 축사를 했다.
■비즈니스 클럽인 ‘Inspiration Lounge’를 만들었다. 멤버는 스칸디나비아 지역의 유력 기업들이다.

2001
■덴마크에서 티벳의 국가 대표팀이 첫번째 국제 경기를 가졌다. 이 역사적인 사건은 카오스필로츠 학생의 졸업 작품 소재가 되었다.
■학교의 두 번째 전략 및 비전 세미나인 ‘POP2’가 열렸다. 여섯 가지 가치인 Playful, Real world , Streetwise, Risk-taking, Balanced, Compassion가 제창되었다.
■1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오르후스에서 5대륙에 걸친 게스트들이 모인 가운데 열렸다.
명예의전당이 만들어져 학교의 발전을 위해 도움을 준 33명이 봉헌되었다.
■교장 우페 엘벡이 쓰고 학교 자체의 출판사인 KaosCommunication이 펴낸 덴마크 판이 출간되었다.

2002
■유럽을 문화와 비즈니스, 교육 정책의 중심지로서 우선권을 부여한다는 학교의 정책이 결정되었다. 이와 함께 베를린으로 학교의 학문 네트워크를 일부 옮기는 작업도 실시되었다.
■팀6가 졸업했다. 전 대법관Mogens Lykketoft가 축사를 했다.
■카오스필로츠가 지역 기업가 상인 ‘Janteknuserprisen’을 수상했다.

2003
■팀8이 오르후스 대학 유럽학부, 덴마크 기업 연맹 등과 함께 한 프로젝트 ‘innovating Eurpue’를 끝냈다. 또한 7가지 기업가 원형을 정립해 학생들에게 적용하기 시작했다.
■팀7가 졸업했다. 주 덴마크 남아프리카 대사인 Steven Pendula Gawa가 축사를 했다.
■덴마크 정부가 국가예산에서 카오스필로츠에게 지급하던 지원금을 중단했다. 대신 Tuborg재단이2005년 여름까지 21만 유로를 지급해 그 갭을 메워주기로 했다.
영어판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미국과 영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international school of creative business design and social innovation’이라는 서브 타이틀을 채택했다. 이는 일반 대중들에게 학교의 특성을 더 정확히 알려주기 위함이었다.

2004
■비전 및 전략 세미나인 POP3가 열렸다. 이때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남아프리카, 핀란드, 독일, 영국 등 세계 각국의 동료들이 참여했다.
■노르웨이 기업인 Synnøve Finden ASA가 2006년 1월까지 재정 지원을 보장했다.
■팀9가 ‘European-city’ 프로젝트를 완결했다.
■팀8이 졸업했다. 전 환경부 장관 Svend Auken이 축사를 했다.
■팀9의 학생들이 ‘Ask Sarajevo’ 프로젝트를 끝냈다. 폭격으로 무너진 사라예보의 한 청소년센터를 5천 평방미터의 캔버스 천으로 덮고 이 도시 어린이 6백 명이 참여, 그림을 그렸다. 또한 10명의 노르웨이 디자이너들이 이 천을 이용해 의상 등 작품을 만들어 오슬로에서 전시를 가졌다. 여기서 모인 수익금은 모두 청소년센터의 복원에 쓰였다.
■카오스필로츠의 학사 학위가 공식적으로 인정되었다.
■첫번째 ‘European Edge’ 미팅이 런던에서 열렸다. 싱크탱크인 데모스(Demos)가 장비를 제공했으며 스위스, 독일, 덴마크, 스웨덴, 네덜란드, 스페인, 영국 등 유럽 전역에서 참여했다.
■팀11이 수업을 받기 시작했다. 공공 지원 없이 민간 비용만으로 시작한 첫 팀이다.
■학교의 세번째 outpost 프로젝트가 쿠바 하바나에서 열렸다.
■덴마크 정부가 다시 카오스필로츠에게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2005
■팀10이 2005년 봄을 쿠바에서 보냈다. 3개월 동안 학생들은 쿠바에 있는 기업이나 조직과 함꼐 일했다.
■9월 1일, 노르웨이 오슬로에 세워진 카오스필로츠에서 학생들이 처음 수업을 시작했다.

카오스필로츠 인터내셔널(KaosPilot International - International School of New Business Design and Social Innovation, www.kaospilot.dk)

카오스필로츠 인터내셔널은 창의적인 에지(Edge)와 글로벌 마인드를 가진 젊은 기업가와 프로젝트 리더들을 위한 기업 교육을 제공한다. 이 학교는 1991년 덴마크 오르후스에 문을 연 이래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해외로 전파,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 2005년 8월부터 두 개의 새로운 카오스필로츠 교육 프로그램이 스웨덴의 말뫼와 노르웨이의 오슬로에서 시작되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과 스웨덴 스톡홀름에도 개설되어 있으며 포츠머스와 토론토에서도 제의가 있다고 한다. 학교 관계자들은 카오스필로츠 인터내셔널을 글로벌한 교육 브랜드로 만드는 것에 역점을 두고 있다.
--KaosPilot International/Oslo (www.kaospilot.no)
--KaosPilot International/Malm? (www.edu.mah.se/SKAPK/)
--KaosPilot International/Rotterdam (www.kaospilots.nl)
물론 기업가 정신과 혁신을 결합시킨 교육은 다른 곳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기획부터 프로젝트 수행, 비즈니스 디자인 등 학교의 모든 활동과 의사 결정의 주된 동기가 여기 맞춰져 있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이 학교는 비전부터 교육 가이드 라인, 프로젝트와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입학 시험, 새로운 동료를 채용하는 데 이르기까지 모든 면에서 젊은 기업가와 프로젝트 리더를 키워내는데 집중한다.
이 학교의 관계자들은 ‘카오스필로츠 인터내셔널은 교육 그 이상의 무엇, 즉 사고 방식이자 태도’라고 말한다. 젊고 창의적이며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사람들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원하는 사람들을 육성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의 내일을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한다.
이런 기치에 발맞춰 카오스필로츠 인터내셔널은 기업들과 장기적인 파트너 십을 맺고 활발하게 제휴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잘 알려져 있는 레고를 비롯해 이 학교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기업들로는 Synn?ve Finden, IDEA, The Tuborg Foundation, Aarhus School of Business 등이 있다.
카오스필로츠의 기본 가치
오르후스에 있는 카오스필로츠는 단지 3년 동안 창의 산업 디자인과 사회적 변혁을 교육시켜 학사를 배출하는 학교에 그치지 않는다. 이 학교는 교육 내내 명확하게 규정된 가치 체계(Set)를 또한 교육시킨다. 학생들, 교직원들, 디렉터들, 그리고 외부 파트너들까지 참석하는 세미나(2~3년에 한번씩 열리며 흔히 POP라고 불린다)에서 지난 2001년 학교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 가치들을 결정할 정도로 가치 체계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수행에 있어 필수 불가결한 아웃 라인이 되는 6가지 기본적인 가치와 태도는 다음과 같다.
1. Playful - It has to be motivational, creative and constructive to be at the KaosPilots.
동기 부여가 되고, 창의적이며 건설적이어야 한다.
2. Real world - the students and staff have to work with real problems, real people and real conflicts. 학생과 스태프들은 현장에서 진짜 문제들, 진짜 사람들, 진짜 분쟁 속에서 일해야 한다.
3. Streetwise - the school must never be out of touch with what is happening at street level in our society. 학교는 절대로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괴리되어서는 안 된다.
4. Risk-taking - the program and the staff must possess the will to be brave and take risks. 프로그램과 스태프들은 용감해 지려는 용기를 지녀야 하며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5. Balanced - the school must strive for the right dynamic and balance between body and soul, between form and content and, not least, between human, time and economic resources. 학교는 몸과 마음, 형식과 내용, 또한 적어도 인간과 시간, 그리고 경제적 자원 사이에서 바르면서도 다이내믹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애써야 한다.
6. Compassionate - human compassion and social responsibility must be the hallmarks of the school. 인간에 대한 헌신과 사회적 책임감은 이 학교의 특징, 특질, 보증수표이다.
이런 가치들을 공식화함으로써 카오스필로츠는 결정, 프로젝트, 고용, 조정 등 모든 면에서 이런 가치들을 일종의 필터로 사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학생들과 스태프들은 이들 가치를 학교 전체의 독특하고 필수 불가결한 중심 가치로 여기고 있다.

학교의 스탭 체제
KaosPilot International Board
카오스필로츠 인터내셔널 보드는 세계 각국에서 모여든 26명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각자 활동하고 있는 나라와 업계에서 이 학교의 이미지를 고양시키는 일을 하며 아이디어를 내고 계약을 지원한다. 또한 유망한 학생들을 도와서 그들이 인턴쉽이나 프로젝트를 통과하는 것을 돕기도 한다. 이 국제위원회는 매년 가을 카오스필로츠 인터내셔널에 모여 이틀 정도를 함께 하며 의논을 모으는데 첫 미팅은 2006년 10월 5일 오르후스에서였다.
The Executive Board
이그큐제티브 보드는 인터내셔널 보드가 낸 아이디어와 논의들을 구체화시키는 일을 한다. 다시 말해서 이그큐제티브 보드는 인터내셔널 보드의 의견을 분류하고 발전시킨 후 아웃룩과 결론을 낼 수 있도록 의사 소통하고 조언하는 역할을 한다. 인터내셔널 보드 멤버들이 이그큐제티브 보드 멤버를 겸하는 경우도 있다.
Outlook
학교를 운영하고 이끌어가는 실무진들.
Astrid Wierzba (head of communication), Bo Blaabjerg (head of administration), Christer Lidz?lius (CEO), Karin Barreth (head of general office), Paul Natorp (head of studies).
Learning
커리큘럼과 강의 요강을 준비하고 운영해나가는 교수진들.
Learning consists of Kasper Arentoft (team coach), Kristin Birkeland (team coach), Paul Natorp (head of studies), Simon Kavanagh (team coach).
Creation
카오스필로츠 인터내셔널에서 상업적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서. 즉 외부 기업들과 일하는 부서. 이 부서의 업무는 외부 회사와 고객들에게 카오스필로츠 인터내셔널의 전문적인 테크닉과 지식, 그리고 사고 방식을 제공하고 홍보하는 것이다.
Christer Lidz?lius (CEO), David Storkholm (creation coach), Line R?nnow (marketing assistant), Majbrit Gottrup (project manager), Per Krull (systemic consultant and ph.d.-student), Peter Busch (knowledge broker), Tina Broberg (trainee).
Bottom line
모든 창의적인 조직에서는 일을 돌아가게 하는 사람들의 존재가 필수적이다. 자원을 극대화하고 제때 돈이 지불될 수 있도록 한다. 회계 파트를 말하는 것 같음.
Ove Christensen (head of department), Lis Ø?stergaard (administrative supporter), Bo Blaabjerg (head of administration)
Sweepers
PR, 안내팀
Anders Krø?yer (IT oracle), Astrid Wierzba (head of communication), Frederik Wulff (runner), Karin Barreth (head of general office)

카오스필로트(카오스필로츠 인터내셔널의 구성원들)이 되고 싶다면 당신은..
아이디어가 끊임없이 솟구치고, 당신의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한 스텝 더 내딛을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집단, 조직과 비즈니스 환경에서 사회적으로 책임을 지는 리더십을 개발해가려는 의지와 열정을 가져야 한다. 또한 실수를 저지르는 걸 두려워하지 않으며 논쟁을 피하지 않으며 뭐든 먼저 솔선수범하며, 한계보다는 기회를 보며, 파이터의 정신을 가지고, 정말 중요하다면 실천에 옮기고, 못 말리는 낙천주의자가 되며, 멋진 스토리텔러가 되어야 한다.

카오스필로츠의 교육 과정
이 곳에 있는 3년 동안 학생들은 직업적인 컨텐츠와 문화적 사고를 습득하게 된다.
직접적 포커스 Vocational focus
이 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은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 프로세스, 비즈니스 디자인 등 세 가지가 기본을 이룬다. 이 세 훈련은 이 학교의 학문적인 기본을 구성한다.
1. Project design
모든 일(업무, 직무)는 그것만의 새로운 방법을 필요로 하며 새로운 접근을 요구한다. 따라서 직업적인 삶과 사회 모두 일반적으로 조직적인 모델을 필요로 한다.
구성-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프로젝트 이코노미, 사내 기업가 정신(intrapreneurship), 이벤트 디자인
2. Process design
지식산업에 바탕을 둔 사회에서 조직의 가치와 존재 이유는 내적인 과정을 조절하는 능력, 또 확고한 결과를 얻기 위해 피고용인의 지식과 능력(적성)을 유익하게 사용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앞으로 이끌어나가는 욕구인 인간 과정(human processes)를 학문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지식이 어떻게 전파되며 적어도 이것이 얼마나 빨리, 그리고 효과적으로 이뤄지는지 깨닫는 과정이다. 또한 결론이 어떻게 이뤄지고 의사 소통되는지, 또 어떻게 논쟁과 개인적 도전들이 방해를 받는지도 알아본다.
구성-러닝 프로세스(learning processes),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creative processes), 퍼스널 리더쉽(personal leadership), 팀 빌딩(teambuilding), 프로세스 컨설테이션(process consultation)
3. Business design
프로젝트와 프로세스 디자인은 별개로 갈 수 없다. 이 학교의 의견으로는 21세기는 기업가의 시대이자 사회적 변혁자(이노베이터)의 시대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사회의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트렌드를 읽을 수 있도록 훈련 받는 것뿐만 아니라 새롭고 유망하며 사회적으로 책임을 지는 비즈니스 컨셉트를 식별해내는 지식 또한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이것이 비즈니스 디자인의 목표이다.
구성-기업자 정신(entrepreneurship), 비즈니스 이코노미(business economy), 사회적 인식 & 지속가능성(social awareness and sustainability), 아트 & 비즈니스(arts and business), 기업 아이덴티티 & 브랜딩(corporate identity and branding), PR& 마케팅(PR and marketing)

Values & focus areas
1. Values
이 학교의 스태프들과 매니지먼트 팀은 학교와 관련된 모든 중요한 결정과 이니셔티브에 있어 여섯 가지 가치(위 카오스필로츠의 기본 가치 참고)를 사용하고 있다. 이 여섯 가지 중심 가치는 물론 매일 학교에서 이뤄지는 수 백 가지 결정들 중 하나 하나마다 만날 수는 없다. 그러나 이 가치들은 교육적인 레벨뿐만 아니라 많은 레벨에서 우리가 하는 일에 영감과 목표를 더해준다.
2. Focus areas
내용면에서 학교는 커리큘럼의 개발을 위해 새로운 초점들을 선택한다. 정해진 영역 안에서 이 학교는 다음 세가지 주요 분야에 초점을 맞춘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문화적 다양성(cultural diversity), 사회적 변혁(social innovation)이 그것이다.

러닝 존(Learning Zone)은 카오스필로츠 커리큘럼 안에서 이 세가지 분야를 발전시키는 주요 영역이다. 새로운 초점은 학생들이 만나게 되는 강의, 그들이 읽어야 하는 책, 그들이 해야 하는 프로젝트 안에 반영된다. 또한 학생들과 스태프들이 나누는 대화 속에서도 반영된다.

러닝 툴(Learning tools)
가치와는 다르게 교육은 프로그램을 위해 세팅해 놓은 프레임 안에서 일련의 교육 도구들이 뒷받침하게 된다.
1. Praxis-oriented learning(경험에 기초한 배움)
카오스필로츠 교육의 주요 원칙 중 하나는 모든 이론이 실제에서 테스트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학생들이 실제 성과를 가지고 실제 고객을 위해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실질적인 경험의 하나로서 아웃포스트(outposts)와 월드 인턴십(world internships)이 교육 계획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2. The pedagogical compass 교육적 지침
교육적 지침은 45분의 강의든 3년의 전체 코스든 모든 강의에서 필터 역할을 한다. 지침은 실제 프로젝트와 이론적인 배움, 팀 도전과 개인 학습, 교육의 내용과 형식, 글로벌 이슈와 지엽적 문제 등 모든 상반되는 것들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다.
3. Competence and qualification diamond 능력과 자격
변화가 많은 취업 시장에서 항해를 하려면 뭔가를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걸 알게 된다. 카오스필로츠가 이 지침과 함께 일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교육 내내 우리는 목적, 관계, 변화, 실천 등 다른 요소와 함께 지적인 능력과 자격을 갖추게 하려고 노력한다.
4. Win-win-win and the fifth position
기본적으로 윈-윈-윈은 사회적 책임에 관한 것이다. 어떤 비즈니스도 양 당사자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세 번째 세력, 즉 사회나 환경과 거래하고, 협조하고, 문제를 해결하느냐에 달려있다는 것을 뜻한다. 윈-윈-윈 원칙은 2005년 노르웨이 출신 분쟁 조사자(conflict researcher)인 Johan Galtungs의 ‘fifth position model’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다. 이는 분쟁을 해결하는 다섯 가지 방식을 보여준다. 이 모델은 학교의 자기 이해를 위한 티핑 포인트가 되었으며 윈-윈-윈 원칙과 함께 학생들이 사회적 책임감과 그들의 창의성에 도전하는 것을 훈련시킬 때 쓰이고 있다.
5. Proactive work method 앞을 내다보고 행동하는 작업 방식
비판이나 ‘노’라고 말하거나 불가능하다고 거부하는 대신, 해결책을 지니고 앞을 내다보는 방법을 겸비한 채 앞서 뛰는 이들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간단한 해결책을 찾아낸다. 1993년부터 도입된 이 개념은 문제와 도전이 공존하는 일에 접근하는 방식이다.
6. Head, heart and hand and the Team Triangle
이 학교의 작업 방식(Method), 개념 중 또 하나는 머리, 심장, 그리고 손(head, heart and hand) 이다. 이 아이디어는 Iris Surburg의 팀 트라이앵글이라는 개념과 함께 사용된다. 팀 트라이앵글이란 팀을 세가지 원형으로 나누는 것인데, 행동 위주인 사람(the action-oriented), 감정 위주인 사람(the feelings-oriented), 그리고 분석/이성 위주인 사람(the analysis/rationality-oriented)이 그것이다. 이 트라이앵글은 학생들의 강점과 단점을 분석하는데 유효하다. 이는 또한 학생들이 그들의 동료들을 어떻게 존중하고 서로의 행동에 어떻게 다른 반응을 보이는가 분석하는 도구가 되기도 한다.
7. Personal leadership 개인적 리더십
Dee Hock의 리더십 모델에서 따온 것으로 리더십을 개인적 리더십의 문제로 다룬 것이다. 개인적 리더십이란 동료들을 지원하고 동등하게 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들의 상급자와의 관계를 조절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것까지 포함해야 한다. 이는 한 개인은 무슨 일이 일어나기를 기다리는 대신 변화를 이끌어낼 책임까지 기꺼이 떠맡아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8. Project model
역시 Dee Hock 의 이론을 적용한 프로젝트 모델. 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부딪칠 수 있는 모든 주요한 도전들에 대비해 세팅되어야 한다. 이 모델은 이드(ide), 욕구(need), 목적(purpose), 가치/태도(values/attitudes), 컨셉트(concept), 팀 구조(teamstructure), 실천(action), 그리고 타임 플랜(time plan) 등으로 이뤄져 있다.
9. Great expectations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원하는 바를 이뤄내기 위해 긴장할 수 있도록 강한 기대를 받게 된다. 이는 그들이 워크샵 내내 강한 재능을 발휘하도록 하는 이유가 된다.

카오스필로츠 교과과정
1. 1st year ? the ToolBox
오르후스에 있는 카오스필로츠의 첫 해는 세가지 중요 분야에 관련된 방법과 이론, 그리고 실제적인 프로젝트 워크를 가르치는 데 중점이 두어진다.
Project design (project development and management), Business design (business development and management) and Process design (process management and leadership)
2. 2nd year ? Process management and International Project management
카오스필로츠의 두번째 해는 프로세스 디자인과 프로세스 매니지먼트를 배우는데 이때 외부 고객들과도 일하게 된다. 봄 학기에 카오스필로츠 팀은 외부 고객과 계약을 한 3달짜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이를 아웃포스트(Outpost)라고 한다. 1996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샌프란시스코, 남아프리카 더반, 쿠바 하바나 등 전세계를 무대로 한다.
3. 3rd year ? Project and Business Design
카오스필로츠의 마지막 세번째 해는 기업가쉽과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비즈니스 디자인 과정에 치중하게 된다. 개인적으로 해외 실습을 가고 개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마지막 시험을 치르게 된다.
카오스필로츠의 졸업생들은 다양한 타이틀로 불린다. 비전 커뮤니케이터, 프로세스 컨설턴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크리에이티브 아웃사이더, 체인지 에이전트, 소셜 이노베이터, 오피니언 포머(Opinion Former), curious entrepreneur, cultural translator, 인적 자원(human resource), 마켓 코디네이터(market coordinator), 인포메이션 어시스턴트(information assistant)…-
이처럼 많은 이름들이 말해주듯 카오스필로츠의 3년 동안 학생들은 이런 능력들을 가지게 된다.

변화와 창의적 프로세스들을 관리하며(handle)
짖궂기까지 한 변혁의 기술들을 마스터함과 동시에 멋진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찾아내며
그들 스스로의 동기와 가치와 의견에 따라 행동하며
알려져 있지 않은 곳에서도 일이 일어나게 하며
어려운 업무 속에서도 해결책을 찾아내고
팀 워크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며 에너지를 얻고
그들의 프로젝트와 해결책 속에 사회적 책임의식을 담고 직업 윤리를 지킨다.

입학 과정
카오스필로츠의 새 학생을 찾을 때 그들은 이미 기업가적 프로필이 있던가 또는 이를 개발시킬 잠재력이 있는가를 우선적으로 본다. 다음과 같은 지원과정을 거쳐야 한다.
지원자의 경우
입학을 원하는 학생들은 지금까지 그들이 받았던 교육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해야 한다.
개인 지원자들은 모두 카오스필로츠를 방문할 기회를 가지게 되며 선발은 한번에 30~35명 선.

1. Application process
21세 이상이어야 함.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어야 함. 영어로 자신을 설명하고 쓸 줄 알아야 함.
2. Questionnaire(질문서)
지원자들은 그들의 전문적, 개인적 성향과 능력, 기술에 대한 상세한 그림을 그려줄 50개 정도의 질문으로 이뤄진 질문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는 그들의 교육적 배경과 언어 능력, IT 스킬, 직업 경험, 책임감, 신뢰 등을 말해주는 근거가 된다. 또한 면접을 통해 그들의 취미나 믿음, 삶의 철학, 가치에 대해 말하고, 반대로 학교에 대해 물어볼 수도 있다. 별도의 문서 작성도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50~80명 정도의 지원자들이 우선 입학 워크샵에 선발된다.
3. Admissions workshop
입학 워크샵은 이틀 동안 계속된다. 입학 지원자들은 국적에 따라 8~10명 단위의 그룹으로 나뉜다. 워크샵 동안 비 스칸디나비아 국가에서 온 지원자들은 영어로 소통한다. 각 그룹에서 지원자들은 그룹 단위나 또는 개인적으로 카오스필로츠의 외부 파트너들의 협력 속에서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과제들을 수행한다.
4. 평가 및 선발 Evaluation and selection
워크샵에서 했던 지원자들의 과제와 그들이 작성했던 질문지와 자기소개서 등을 근거로 워크샵 셋째 날 선발한다.

입학금 및 지원
카오스필로츠는 사설 대학으로 입학금을 받는다. 입학금은 DKK 25.000,00 (? 3.355,00) 이고 매달 DKK 2.750,00 (? 370,00)를 따로 낸다. 노르웨이, 덴마크 등 국적에 따라서 카오스필로츠 학생들은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카오스필로츠는 국제학교로서 말과 글 등 모든 의사 소통을 영어로 한다. 입학 첫 해 모든 학생들은 영어 수업을 따로 받을 수 있다. 맥을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는 학생들도 지원을 받는다.

진로
정부나 개인회사에 취업하는 이들도 있지만 이 학교의 졸업생 중 많은 이들이 창업을 선택한다. Yala Yala, KaosManagement, lust 등이 대표적인 사례들. 두 번째로 많은 이들은 Frog Design, Kairos Future, Carl Bro, Bonnier, Telenor 같은 회사에서 일한다. 세번째로는 AIDS Foundation, Danish Red Cross, the Confederation of Danish Broadcasting Corporation, local authorities, the Children’s University and The Danish Film Institute 같은 비영리 단체들에서 일한다.

2010-04-16

목록 제목 날짜 조회수
공지 교실 공동체 프롤로그 2010.11.11 39897
공지 이론과 실천 프롤로그 2010.11.11 15511
3424 1890 플레이보이 달력 사진 2013.01.17 78698
3423 18호 동인지 가안 2010.05.14 27235
3422 도시 커뮤니티 재생을 위한 시론 (최종) file 2012.08.19 19459
3421 바퀴벌레 법칙 (하인리히의 법칙) 2011.04.15 18217
3420 스트로베일 하우스 2011.11.28 18006
3419 생태 소박한 잔치상 메뉴 2012.09.29 13386
3418 An Imaginary Dialogue on Modernity 2.2 2015.01.09 12850
3417 행복한 순간의 리스트 2011.05.14 12791
3416 대학원생의 비애 2011.11.11 11678
3415 네덜란드 기후변화 판결, 2016.10.13 11515
3414 Raising Successful Children 2012.08.08 11395
» 카오스필로츠 수행평가 2010.05.15 10636
3412 정병호 교육게임 file 2011.12.22 10588
3411 지시문 영화들ㅡㅡ the wave + 탈핵+마을게임 2013.01.03 10521
3410 2004년 1학기 <질적 연구 방법론> 강의노트 2010.05.13 10325
3409 the U.N. Internet Governance Summit Actually Accomplish Anything? 2012.12.16 10150
3408 사라지는 직업 2016.01.20 9918
3407 투표율 2014.02.09 9581